본문 바로가기
Growth Hacking

Break-Down 설계, 목적 중심 분석, js 선택자로 GA 신호 보내기

by 박철준 2024. 1. 23.
  • 태그매니저의 이벤트를 설계하는 큰 두가지 방법

Break-Down 설계

  • 소규모의 서비스에 적합, 고객이 가능한 모든 액션에 이벤트를 발생

OKR = 프로젝트의 주요 목적

Objective Key Result

KPI = OKR이 잘 달성되었는지 여부를 확인하기 위한 숫자로 표현 가능한 지표

Key Perfomance Indicator/Index

Sub KPI = KPI까지 닿기 전까지 이루어지는 모든 액션

예시 : 상품 검색, 장바구니 담기 클릭, 장바구니 페이지 전환율, 댓글 읽기 전환율, 고객 이탈율

목적 중심 분석 (이벤트 텍소노미)

  • 큰 규모의 서비스에 적합, 주요 지표를 향상시키기 위한 중요한 이벤트 설계에 집중
구분 내가 궁금한 것 궁금한 것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어떤 고객의 행위가 필요합니까?
1 사람들이 어떤 서비스를 많이 사용하지? 월별명세서, 이용한도,즉시 결제 등 각각의 주요 서비스 버튼을 클릭해야 합니다.
2 사람들이 어떤 내용을 기대하고 사이트에 방문하지? 사이트 검색란에서 특정 키워드를 입력하여 검색을 해야합니다.
3 사람들이 어떤 프로모션에 많이 반응하지? 사이트 메인페이지 프로모션 영역에서, 프로모션 배너들을 클릭해야 합니다.
4

사용자 정의 이벤트를 자바스크립트로 직접 구축하기

  1. 사용자 정의 변수 만들기
  2. 맞춤 자바스크립트
  3. 작성내용 예시
    function () {
    document.getElementsByClassName("author")[0].innerText;
    }
  4. 이벤트 태그의 매개변수로 추가

버튼 클릭된 대상 innerText 반환

맞춤 자바스크립트 변수 생성
function(){
retrun {{Click Element}}.innerText;
}